HOME>체험관>해양체험>범선이야기>범선의 종류

 

횡범선은 Mast Yard를 똑같은 길이로 선체와 직각으로 건너 지르고, 이것에 사각의 돛을 단다. 순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대형선에 많다. Ship 형, Brig 형이 있다.

 

종범선은 Mast의 후방에 boom(밑의 봉재), gaff(위의 봉재)를 붙이고, 이것에 사각 또는 삼각의 종범을 단다.

역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소형선에 많다. Schooner형이 대표적이다.

 

횡범선은 돛을 조작하는데 많은 사람이 필요한 데 비해, 종범선은 비교적 적은 사람으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횡종범선은 양자의 절충형이고, 오늘날 유람·경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요트는 거의 종범선이다.

 

 

Ship은 대표적인 횡범선이다.

전장범선(full rigged ship)이라고도 한다. 16세기 캐랙선과 갈레온선은 Mizzen mast에는 종범을 장치한 반면, Ship은 Mizzen mast 마저 횡범을 장착하고 밑에 spanker sail 만 남겨둔 전형적인 횡장범선이다. 순풍에 잘 적응하고 감범하는데 편리하여 주로 대양항해선에 적합하다.

 

원래 군선 용도의 횡범장치의 2본 마스트선으로 Brig의 범장은 어디에 비길데 없는 우수한 항해를 차분하게 할 수 있고, 숙련된 선장은 매우 쉽고 우아하게, 그리고 즉석에서 둥글게 회전시킬 수도 있을 만큼 항해술이 뛰어나다.

main mast와 stern mast에 모두 횡범을 장착. main mast에 spanker sail을 장착한다. 쌍돛대 횡범선이다.

 

3개의 마스트에 fore mast와 main mast에는 횡범을, mizzen mast에는 gaff 와 boom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gaff top sail과 spanker sail을 장착한다.

 

fore mast에 횡범, main mast에 종범을 장치한 2본 마스트선. Brig형의 main mast에 달린 제일 아래의 gaff sail 을 달지 않은 것을 특별히 브리갠틴형이라 한다. 기동성이 뛰어나 쌍돛대범선이라고도 한다.

 

fore mast에만 횡범을 장착하고 main mast 와 mizzen mast 에는 종범을 장치한 3본 마스트선. 4개의 마스트를 가진 것은 four mast barquentine이라 한다.

 

높이가 같은 fore mast와 main mast(stern mast)를 가지는 것이 원형인데, 경쾌하고 쾌속이어서 Schooner 라 명명되었다.

2본 마스트에 모두 종범(fore-and-aft sails)을 장치한 것이다. 배가 커지면서 마스트를 3~7개씩이나 둔 스쿠너선도 등장하는데, 스쿠너 같은 종장범선은 역풍에 대한 역주 성능이 좋고 조범 작업이 용이하므로 연안항해에 적합하다.

 

2본 마스트 모두 종범을 장치한다. main mast가 fore mast 보다 약간 높다. 또는 2본 마스트 이상일 때는 마스트의 높이가 거의 같다.

 

2개의 마스트를 가지며 Main mast가 선미 쪽으로 치우쳐있고 짧으며 Main mast, Mizzen mast에 종범을 단다.

네덜란드에서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어원은 옛 프랑스어의 Quaiche에서 나온 것이다.

 

영국에서 발달한 것으로서 한 개의 마스트에 한 장에서 여러 장의 fore sail, 비교적 큰 종범을 단다. 외대박이 돛대의 소형범선이다.

 

[자료제공 : 한국범선모형동호회]    

 나의위치:체험관>해양체험>>범선이야기>범선의 종류 인쇄하기


카피라이트로고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홈페이지개선접수
뷰어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