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체험관>해양체험>범선이야기>배의 역사>고대
   

 

그러나 나일강만이 수상운송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메소포타미아 강들은 수로로 사용하기 어려운 몇 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북쪽에 있는 그 강들의 상류는 얕고 바위투성이며, 바람이 강의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불었다.


반면 나일강은 넓고 툭 트인 강줄기와 물의 흐름과는 반대방향으로 부는 바람 때문에 강의 양방향으로 쉽게 왕래할 수 있었다. 나일계곡의 주민들은 그곳의 전 지역을 연결시켜주는 편리한 강 덕분에 크고 작은 다양한 형태의 배들을 만들어 내고, 또 역사상 처음으로 가장 중요한 항해 장치인 을 사용하게 되었다.

 

 

 

조선사의 기원은 BC 4000년 중엽, 이집트의 나일 강 하구에서 사용된 파피루스라고 하는 풀을 엮어서 만든 갈대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초기의 배는 통나무나 갈대를 묶어 만든 뗏목이나 지금도 웨일스나 아일랜드에서 볼 수 있는 나무나 버드나무 가지로 바구니처럼 만들어 가죽을 입힌 작은 배(코러클)였다.
그들은 그것을 길고 가늘고 우아하게 흰 모양으로 만드는 법을 배웠다 배를 앞으로 나아가는 데 쓰는 노를 만드는 법, 배 끝에 키 구실을 하는 노들을 장착하는 법, 그리고 한 쌍의 갑판 선실을 들여놓을 만큼 크고 따라서 많은 노잡이들이 필요한 큰 배를 만드는 법을 터득했다.

 

 

 

BC 1500년경, 동지중해를 지배한 크레타인(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거의 같은 시기, 즉 B.C. 2900년에서 B.C. 1600년까지 융성한 문명)의 배, 특히 그 후손인 페니키아인의 배에 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으나, 다만 이들 민족이 군함과 상선, 노를 사용한 갤리선(galley)범선을 최초로 구별한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갤리선은 폭이 좁고 밑이 얇기 때문에 선체를 길게 만드는데, 이러한 배 모양은 세로방향의 강도가 약하다.

한편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를 1단이 아닌 2~3단으로 배열하게 되었다. 이 배는 본질적으로 노를 사용하지만 도 사용했는데, 돛의 형태는 주로 가로돛이었다.

1300년까지 지중해의 배는 의외로 선체의 형태가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돛의 형태는 가로돛에서 세로돛으로 바뀌었다. 이 세로돛으로는 강한 바람을 다루기에 좀 더 편리했을 뿐 아니라 바람의 방향에 관계없이 배를 추진시킬 수 있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북유럽의 배는 BC 300년경의 것이다.
바이킹선은 전장이 21m 이상, 폭이 약 6m이며, 12m 길이의 돛대에 단 큰 가로돛으로 추진되었고 군선에 비해 노의 수는 적었다. 12세기에는 대형 선박의 선수와 선미에 설치된 가벼운 선루를 제외하고 배의 모양이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동시대 마지막 범선의 역사에서 여러 가지 중대한 변화 중의 하나는 선미키의 도입이었다. 선미키가 언제쯤에 최초로 사용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1200년경 폴란드 또는 그 근처라고 생각된다.

 

 나의위치:체험관>해양체험>>범선이야기>배의 역사>고대 인쇄하기


카피라이트로고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홈페이지개선접수
뷰어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