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하멜정보관>탈출과 일본>나가사키 부교의 조사>1~29

 

9월14일, 데지마(出島)의 네덜란드 상관으로 하멜일행이 인도되기 전에 나가사키(長崎) 부교(奉行)는 하멜일행을 직접 심문 조사했는데, 과연 어떠한 내용일까? 그 조사를 통해 일본 측은 과연 어떠한 정보를 얻어냈을까?

 

그 심문 조사는 전부 54개의 항목으로 매우 상세히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멜보고서』에는 그 조사의 문답 내용이 간략히 기록되어 있는데, 그것을 정리해 보면, 난파선의 규모와 항해의 목적, 난파의 경위와 관련된 11개 항목, 조선에서의 생활에 관한 11개 항목, 조선의 군사·경제·풍습·종교에 관한 17개 항목, 조선의 대외관계에 관한 6개 항목, 탈출의 경위와 조선의 입장에 관한 13개 항목으로 나눌 수 있다.

 

    
1.   어느 나라 사람들이고 어디에서 왔는가?
1.   우리는 네덜란드인이고 조선에서 왔다.
2.   언제 어떻게 조선으로 가게 되었으며, 무슨 배로 갔는가?
2.   1653년 8월 16일 닷새 동안 계속된 폭풍우로 스페르붸르(Sperwer)호가 난파되었다.
3.   난파된 지점은 어디였으며, 선상의 인원은 몇 명이었고, 대포는 몇 문이었는가?
3.   우리 말로는 켈파르트(Quelpaert)라 하고, 조선의 말로는 제주(Chesu)라고 하는 섬이었다. 선상에는 64명의 선원과 30문의 대포가 있었다.
4.   켈파르트(Quelpaert) 섬은 본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으며, 그 섬의 환경은 어떠한가?
4.   본토에서 약 10메일(네덜란드 마일) 내지 12메일 떨어진 남쪽에 자리하며, 인구는 많고 땅은 비옥하며, 그 섬의 둘레는 15메일에 달한다.
5.   그 배를 타고 출항한 곳은 어디이며, 그리고 중도에 다른 곳에 들렀는가?
5.   타이완을 행선지로 정하여 그곳 페르부르흐(Verburgh) 총독의 후임인 세사르(Caesar) 각하를 모시고 동년 6월 18일 바타비아 항을 출발하였다.
6.   배의 선적물은 어떤 것들이 있었으며, 그 행선지는 어디였고, 당시 이곳 상관장은 누구였는가?
6.   타이완을 출발하여 일본을 향해가던 길이었고, 녹피, 설탕, 명반과 기타 여러불건들이 선적되어 있었으며, 코이에트(Coijet) 상관장이 당시 집무 중이었다.
7.   선원들과 화물, 대포는 어떻게 되었는가?
7.   난파로 28명이 그곳에서 실종되었고, 화물과 대포도 유실되었으며, 차후 그 중 일부가 그들(조선인)에 의해 건져내긴 했지만, 별로 값어치 없는 것들이었고, 그나마도 그들이 관리할 줄을 몰랐다.
8.   난파사고 후에 조선인들이 어떻게 대우했는가?
8.   숙소에 감금해놓고 음식과 음료를 제공해 주는 등 대우가 일반적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9.   중국 혹은 다른 나라의 병선을 약탈하라거나 아니면, 중국 해안을 습격하라는 등과 같은 유사한 임무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가?
9.   일본으로 직행하라는 지시 이외에 다른 지시를 받은 적이 전혀 없으며, 폭풍으로 인해 조선에 표착하게 된 것이다.
10.   배에 기독교인이나 또는 홀란드 이외의 다른 국적의 소지자도 태웠는가?
10.   회사에 종사하는 직원들 외에 외부인들은 승선하지 않았다.
11.   그 섬에 얼마나 있었으며 그 다음은 어디로 이송되었는가?
11.   그 섬에 약 10개월 정도 체류했으며, 그 후 왕명에 따라 조정으로 소환되었고, 왕궁은 서울이라는 수도에 있다.
12.   제주에서 서울은 얼마나 떨어져 있고, 가는데 얼마나 걸렸는가?
12.   제주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토에서 1012메일 떨어져 있는 곳에 있으며, 그런 다음에도 말을 타고 14일간이나 여행을 계속했기 때문에 육로와 해로를 합쳐 총 90메일에 해당된다.
13.   수도에서 얼마 동안 살았고, 또 그곳에서 무엇을 했으며, 왕은 생계를 잇도록 무슨 혜택을 주었는가?
13.   그곳에서 그들의 방식대로 3년간 살았고, 훈련대장의 호위병으로 임명되었으며, 각자 매달 70근식을 배급받았고, 얼마간의 옷가지 혜택을 받았다.
14.   어떤 이유로 왕이 그곳을 떠나도록 지시했으며, 또 어디로 보내졌는가?
14.   일등 항해사와 또 다른 동료 한 명이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에 돌아갈 수 있도록 호소해 보려고 청국 사신을 찾아갔기 때문이며, 이 시도가 실패로 끝나자 왕은 우리를 전라도로 귀양보냈다.
15.   청국 사신에게 찾아간 동료들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는가?
15.   당장 투옥되었는데, 처형당했는지, 자연사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모르고 우리로서도 정확히 알 방법이 없었다.
16.   조선은 얼마나 큰지 알고 있는가?
16.   우리의 짐작으로는 남북 길이는 약 140~150메일 정도이며, 동서의 너비는 70~80메일이다. 전국은 8개의 도로 나뉘어 있고 360여개의 고장과 트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17.   거기서 기독교인이나 그 밖의 다른 외국 사람들을 보았는가?
17.   양 얀스라는 홀란드 사람 한 명 밖에는 보지 못했다. 그는 1627년 타이완에서일본으로 가던 중 타고 있던 배가 폭풍으로 그곳 해안에 떠밀려 갔고, 식수가 모자라 보트로 상륙하지 않으면 안될 상환이었는데, 그 때 동행했던 두 동료와 함께 주민들에게 붙잡혔다. 그러나, 그의 동료 둘은 청국이 그 나라를 침략했을 당시 전사했다. 또 그 밖에도 전쟁으로 인해 자기 나라에서 그곳으로 온 많은 중국 피난민들이 약간 있었다.
18.   양 얀스는 아직 살아있는가? 만약 살아있다면 그는 어디에 살고 있는가?
18.   그는 궁정에서 살았기 때문에 지난 10년간 그를 직접 만나볼 기회가 없었고, 그의 생사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 어떤 이는 살아 있다고 하고, 혹은 죽었다고 주장한다.
19.   그들의 총기류와 군사 장비는 어떠한가?
19.   그들의 무기는 화승총, 단검, 활과 화살이며, 작은 대포도 소량 갖추고 있다.
20.   조선에 성이나 요새 같은 것은 있는가?
20.   모든 고장은 작은 성벽으로 방비되어 있고, 높은 산 위에 산성이 있어 전시 피난처로 쓰이며, 그 곳엔 항상 3년 동안의 생필품이 비축되어 있다.
21.   해군함은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가?
21.   고장마다 군함 1척씩을 정비, 관리토록 규정하고 있는데, 각각의 군함은 해군가 노를 젓는 인부를 포함해 2~3백여 명의 정원이 배치되어 있고, 배 위에는 작은 대포가 몇 문 장치되어 있다.
22.   그들이 전쟁 중이거나 아니면 조공을 바쳐야만 하는 왕국이 있는가?
22.   전쟁은 하고 있지 않으며, 청국인들이 매년 23차례 공물을 가지러 오며, 또 일본에도 공물을 바치고 있기는 하나 그 횟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23.   그들이 어떤 신앙을 믿으며, 우리에게 그것을 포교하려고 든 적이 있었는가?
23.   우리들의 판단으로는 중국인들과 동일한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제도는 누구에게도 그것을 강요하려 들지 않고 개인의 뜻에 맡긴다.
24.   그곳에 사찰이나 불상 같은 것들이 있는가? 또 어떻게 예불을 드리고 있는가?
24.   산에는 많은 사찰과 사원이 있으며, 불상도 많이 서있고, 우리의 생각으로서는 중국식 예불이 이루어지고 있다.
25.   승려들의 숫자와 그들 머리와 의상은 평소 어떤 식으로 하고 다니는가?
25.   노동과 동냥을 통해 생계를 꾸려나가는 승려들이 많이 있고, 일본 승려들과 같은 양식의 의상과 삭발 차림으로 다닌다.
26.   고관과 평민들은 어떤 의복을 착용하는가?
26.   대개 중국식의 옷을 입고 다니며, 간혹 말과 소털로 짰고 또 대나무로 역은 것도 있는 모자를 쓰며, 긴 양말과 신을 신고 다닌다.
27.   벼나 그 밖의 많은 농작물들이 재배되는가?
27.   남부지역에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쌀과 그 밖의 곡식들이 풍족하게 수확된다. 그들의 작물 농사는 대개 비에 의존하고 있어 가뭄이 들면 대기근을 초래하여 1660, 17661, 1662년도와 같이 수천 명이 굶어 죽기도 한다. 그곳에서는 또 목화도 많이 재배되는 반면, 북부지역에서는 추위로 쌀이 재배되지 못하기 때문에 대개 보리와 기장으로 연명해야 한다.
28.   말이나 소 같은 짐승들도 많은가?
28.   말은 흔한 편이고, 다른 짐승들은 2~3년간 만연된 전염병으로 많이 줄었으며, 그런 추세는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
29.   조선에 외국인들이 와 교역을 하고 있거나 아니면 그들이 교역 차 다른 곳에 가지는 않았는가?
29.   그곳에 거주지를 두고 있는 이 나라(일본)를 제외하고 다른 나라 사람은 아무도 교역하러 오지 않으며, 그들은 다만, 중국의 북부지역과 북경에 가서 교역하고 있을 뿐이다.
 나의위치:하멜정보관>탈출과 일본>나가사키 부교의 조사>1~29 인쇄하기


카피라이트로고

이용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홈페이지개선접수
뷰어프로그램